1. 학생 맞춤형 교육복지
❏ 추진목적
- 정서위기, 학습장애, 학교부적응, 경제적 빈곤 등 복합적 위기 요인을 가진 학생 증가에 따른 학생 맞춤형 지원체제 마련
- 교육복지 유관 정책사업(기초학력향상 지원, 정서위기 지원, 취약계층, 교육복지지원)이 분절적·중복적 지원으로 인한 학교 현장의 어려움 호소에 따라 유관사업 통합지원으로 중복지원 방지와 학교의 자율권 강화
❏ 추진영역 및 추진체계
2. 남원초 혼디거념팀 구성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 |||||||||||||||||||||||
|
|
|
|
|
|
|
|
|
| 총괄 |
|
|
|
|
|
| |||||||||||||||||||||||||
교감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|
| 지역자원: 남원읍사무소 상담복지기관 |
|
|
|
| 학생복지 심사위원회 |
|
|
|
|
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 ||||||||||||||||||||||||||
실무관리 |
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방과후생활체육부장 교육복지사 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|
|
|
|
|
|
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
| ||||||||||||||||||||||||
| 기초학력 담당 (연구문화예술부장) |
| 다문화/탈북 담당 (연구문화예술부장) |
| 심리정서 담당 (교육복지사) |
| 보건/복지 담당 (보건교사,교육복지사) |
| 진로/생활담당 (과학정보진로부장, 교무혁신부장) |
| 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|
기초학습 진단 학력향상프로그램 학습코칭, 멘토링 | 다문화(탈북)이해교육 대상학생 학교적응력 향상을 위한 맞춤 멘토링 | 개별,집단상담 심리치료 | 가정방문 위기학생 발굴지원 긴급복지 지원 | 적성검사 및 진로프로그램 가정연계 |
각 학년 대표교사 (담당자와 겹칠 경우 제외) |
담임교사 |
3. 교육복지 프로그램 운영
영역 | 세부추진내용 |
학습복지 | ∘학습역량도움 프로그램 - 교재비 지원/필요시 교육청 학습부진 검사 및 심리치료 의뢰 |
∘기초학력향상 프로그램(방학을 활용한 소규모 그룹지도) | |
정서복지 | ∘마음돌봄(상담치료비 지원) - 서귀포시교육지원청 위센터 및 서귀포시청소년상담복지센터 상담 연계 - 심리치료비 지원 및 마음건강의뢰/ 미술치료, 놀이치료 등 맞춤별 상담 연계 |
∘금쪽같은 내가족(가족상담 지원) | |
∘학급정서지원 프로그램 | |
∘사제동행 프로그램 | |
희망복지 | ∘무한상상 이야기(교육복지실 학생맞춤형 프로그램) |
∘방학(여름/겨울) 프로그램 운영 | |
혼디거념 (심리정서지원) 네트워크 | ∘혼디거념팀 구성 및 운영(맞춤형 통합 지원 대상학생 발굴 및 지원 협의) |
∘사례관리 - 심층 상담, 가정방문 등을 통하여 위기학생의 문제와 욕구 파악 - 개별맞춤 프로그램 운영 / 대상학생 관리 | |
∘긴급복지지원(긴급물품 등), 현물지원(장학금 등) | |
교육복지 지원 | ∘교육복지실 운영 - 점심시간 보드게임 및 그림책 읽기 / 상담실, 쉼터의 공간 |
∘교직원연수 운영 - 긴급복지 신고의무자교육, 교육복지 및 사례관리 연수 | |
∘지역기관 연계 통합지원 - 주민자치센터, 건강가정지원센터, 청소년상담복지센터, 드림스타트 등 - 통합사례관리 및 가족역량강화 사업 |
※ 학교 사정 및 운영에 따라 변동될 수 있음.
※ 문의: 남원초등학교 교육복지실 766-4171
현재 페이지의 만족도를 평가해 주세요. 의견을 수렴하여 빠른 시일 내에 반영하겠습니다.